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 예외신청 (Feat. 첫거래인데 교환발생..어버버)

by 올디나리 래빗 2022. 11. 2.
728x90

 

 

 

 

첫 주문이 들어왔다규!!

10월 19일부터 상품등록을 하기 시작했는데, 드디어 첫 주문!

아 그런데 옵션 번호만 보고 주문했는데 원피스 잠옷이 아닌 투피스가 갔네...

 

교환해드릴게요....

 

네이버에서 자동 수거하게 되면 구매자-> 판매자-> 도매처 이렇게 진행되게 된다.

그럼 판매자의 배송비 부담이 커진다. 

뿐만 아니라 발송할 때의 택배사와 수거할 때 택배사가 달라질 수 있고,

수거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자동수거 예외 신청을 해놓는 것이 좋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 상품관리

 

공지사항 관리에 들어가서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한다. 

 

공지사항관리 메뉴

 

 

오른쪽 상단

 

 

 

공지사항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기재한다. 

 

 

공지사항 내용

 

 

 

 

공지사항 설정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하도록 하고 등록을 완료한다. 

 

 

 

 

 

 

 

판매자 정보-판매자 개인정보처리 방침 관리

 

판매자 정보 메뉴에서 도매처를 입력한다.

 

 

판매자 정보 메뉴

 

 

기타 업무 위탁 업체 입력

 

 

 

기타 업무 위탁 업체에 도매처를 입력하고, 배송/반송 업무라고 적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는 내 이름 ^^

 

 

 

고객센터- 1:1문의 남기기

 

 

1:1 문의하기를 통해 자동수거 예외 신청을 한다. 

 

 스마트 스토어 로그인 아이디 :
- 스마트 스토어명 : 
- 문의하신 담당자님 성함 : 
- 자동수거 예외처리 요청드려요.
사유는 상품별로 택배사가 달라서 자동수거 예외처리가 필요합니다.
- 판매 담당자명: 

* 상품 상세페이지에 배송대행 상품으로 배송처 정보가 다를 수 있다고 안내했습니다.

 

 

위 내용으로 문의하기를 남기면 담당자가 처리해준다고 한다.

나는 교환 어버버 하면서,,, 위 프로세스대로는 하지 않았다.

배송 관련 배너가 상세페이지에 있었기에 일단 그냥 톡톡 상담을 클릭했다.

아무 메뉴나 클릭한 다음 위 내용을 남겼고 상담사가 담당부서로 이관해서 처리해준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교환 처리 메뉴 들어가서 교환 신청 절차를 밟았다.

교환 시 자동수거에는 체크하지 않았다.

 

도매매 들어가서도 교환 신청을 했고,

의문이 들었다.

 

내가 택배사에 수거요청을 해야 하나? 교환 택배비는 어떻게 청구되지? 

결국 전화함.

 

교환택배비는 도매업체에 송금해줬고, 오늘 바로 발송 처리해주셨다.

꺄륵!

마진이 거의 없는 제품이었는데 이로써 손실 확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