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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4대보험] 전자고지 서비스 신청하기

by 올디나리 래빗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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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오는 4대보험 우편물을 버릴 때 신경쓰이는 경우 있지 않나요?

개인정보라서 파쇄기에 버려야 하지 않나 하고 걱정이 되더라구요. 

 

우편물 대신 전자로 받아보실 수 있어요. 

오늘 4대보험 전자고지 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고지 서비스란? 

 

납부의무자의 신청에 의해 고지서를 우편발송하지 않고, 이메일, 휴대폰, 공단이 관리하는 전자문서 교환시스템(EDI)이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 전자문서 형태로 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자고지 종류

  1. 이메일
  2. 모바일
  3. 4대보험 통합징수포털
  4. EDI

 

전자고지도 종이고지서 내용과 동일한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전자고지 서비스 알아두실 점

  • 전자고지 신청시 우편고지 병행 신청불가
  • 모바일 고지를 제외한 나머지 고지들은 중복신청 가능(이메일, 징수포털, EDI)
  • 전자고지는 매월 22~24일경 발송
  • 사업장 업무대행 기관도 EDI로 고지 신청가능 
  • 지역체납 보험료의 경우, 이메일로 독촉고지서를 수령할 수 있으며 모바일 고지는 정기분만 가능합니다. 
  • 직장체납 보험료의 경우 전자고지 불가합니다. 

 

 

 

 

전자고지 신청방법

 

1. 유선 (1577-1000) 또는 방문(팩스) 신청 : 전자고지 서비스 신규ㆍ변경ㆍ철회 신청서

2. 인터넷 신청

 

 

 

전자고지 서비스 신규ㆍ변경ㆍ철회 신청서

 

신청서작성은 간단하게 하실 수 있어요.

사업장정보, 전자고지 신청하는 보험에 체크, 고지방법, 수신정보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자고지 신청서

 

 

사업장가입자가 아니시라면, 지역가입자 등 보험료란에 정보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작성이 끝나셨으면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팩스 접수하시면 됩니다. 

 

아래 신청양식 첨부드려요~

 

서식+11_전자고지+서비스+신규,변경,철회+신청서.hwp
0.02MB

 

 

 

전자고지 직권해지의 경우

 

전자고지신청을 하더라도 공단에서 직권으로 해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지역가입자 : 3개월 연속 전송오류 및 해당 기간 미납, 3개월 연속 무고지, 자격변동(상실)

2. 직장가입자 : 4대보험 탈퇴되어 당월고지 없는 경우(당월 15일 해지), 3개월이상 이메일 미열람 또는 전송오류건 중 전액 미납인 사업장

 

 

 


 

 

이상 4대보험 전자고지 서비스 신청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업무에 도움되셨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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