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이야기

[주식] 귀찮아서 ETF투자. kodex2차전지산업

by 올디나리 래빗 2021. 7. 23.
728x90

저는 게으른 주린이에요. 투자는 해야겠고, 공부는 귀찮고, 출근하고 운동하고 그것만 해도 인생이 빠르게 흘러갑니다. 그래서 ETF 투자하게 됐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이제 시작이잖아요. 이 시장이 커지는 것은 분명한데, 따로 종목 공부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작년에 종목 공부 없이 포스코케미칼, 나노신소재 개별종목으로 투자해서 약간의 수익을 얻고, 다시 재진입했다가 크게 손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출처: 한국일보

ETF의 장점이라면, 소액으로 분산투자를 할 수 있고 개별종목의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처럼 바쁘고 게으른 개미들이 투자하기 좋은 게 ETF가 딱이네요. 일단 ETF는 발빠른 대응이 필요 없어서 좋습니다. 주식시장은 한 곳에 투심이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 소재에 투심이 몰리다가 배터리 셀이나 장비주로 옮겨가기도 하는데, 그때마다 대응하기 힘들어요. 종목마다 공부도 해야 하고요.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신경 못 쓸데가 많아요. 그래서 저는 KODEX 2차 전지 산업을 사모으고 있습니다. 위에 자료를 보시면 국내 자금 유입 ETF 종목 상위 2위에 KODEX 2차전지산업이 랭크되었네요. 핫한 ETF :-D


 

KODEX 2차전지산업

출처: 네이버 금융

저는 13,000원대부터 모았는데, 모으기 시작하자마자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확 튀어서 지금은 평단이 높아졌어요. 봄에 많이 떨어져서 불안했는데, 회복하고 6월 리밸런싱 이후에는 수급이 좋아 52주 최고가도 찍었습니다. 

  • 리밸런싱: 연 2회 (6월, 12월)
  • 분배금 지급: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출처: 네이버 금융


 

2차전지산업 구성종목

상위 10 종목만으로도 비중이 90%에 달합니다. 그중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비중이 45%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저평가된 데다가 최근 투자도 열심히 하고 탄소배출 감축에도 의지를 보이며 이번 분기에는 적자폭도 줄인 것으로 예상실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리밸런싱 후 SK이노베이션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합한 비중이 20%가 넘습니다. SK그룹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네요. 

출처: 네이버 금융(21.07.23)


얼마 전 코스피, 코스닥지수가 좋지 않아서 kodex2차전지산업을 조금 익절했습니다. 조정이 오면 다시 담아야겠단 생각으로요. 그런데 기술적 반등인지 장이 다시 좋네요? 지켜보다가 기회가 오면 또 사모아야겠습니다. 주식에 관한 포스팅은 전부 제가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오늘 Kodex 2차전지산업을 간단하게 리뷰함으로써 전부 포스팅했어요. 네이버, 셀트리온, 에스앤에스텍, 휴켐스, kodex2차전지산업 이렇게 5 종목입니다. 네이버 다음으로 효자 종목이네요. 저처럼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 중 2차 전지에 관심 있으시다면 ETF를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ETF 주가가 비싼 것인가? 이 물음에 답은 전기차 업황에 대한 전망이 중요하겠네요. 다음에 공부하게 되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유진투자증권 리포트(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