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이야기

[주식] EUV 공정, 에스앤에스텍 주가 알아보기 (feat.워터파크를 탈출하는가)

by 올디나리 래빗 2021. 6. 26.
728x90

 

EUV 공정은 반도체의 핵심!
EUV용 블랭크마스크와 펠리클을
개발중인 에스앤에스텍 주가를 알아보자

2021. 06. 25 기준


고점에서 수익 실현하고 재진입했다가 물려버린 강제 장투 종목입니다. 사실 euv관련주니 중요하다고만 알고 제대로 기업분석은 하지 않고 샀었어요 ^^ 불나방 주린이었거든요.
반도체 중에서도 유독 주가가 많이 빠졌고 거래량도 너무 적어서 최근엔 그냥 올 매도하고 손절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틀 전 유튜브 영상과 6개월 만에 나온 리포트를 읽고 나서 추매 하기로 마음을 바꿨습니다. 그.러.나 다음날부터 오르기 시작합니다. 두둥..추매는 9주밖에 못했는데요ㅜㅜㅜ기회는 또 오겠죠.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저의 뇌동매매를 막기 위해서죠. 평단 왔다고 소리 지르면서 팔고 싶진 않거든요. 

1. 기업정보 및 용어 설명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포토마스크 제조를 위한 원재료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합니다. 매출액의 100%가 블랭크마스크이며 신사업으로 EUV용 펠리클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 포토마스크는 반도체의 미세회로를 형상화한 것으로, 설계도로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고무판화처럼 찍어낼 회로도를 그려놓고, 노광공정을 통해 빛을 쏴서 웨이퍼에 반도체 회로를 똑같이 그려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무판화에 비유하자면 아무것도 없는 고무판이 블랭크마스크이며, 조각을 해서 회로를 그려놓으면 포토마스크가 됩니다. 블랭크마스크는 석영유리기판(쿼츠) 위에 금속박막 필름이 증착되고 그 위에 감광액이 도포된 형태로 이뤄져 있습니다. 일본 기업들이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어, 소부장 국산화 주요 품목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EUV용 펠리클은 마스크 이물질로 인해 생기는 웨이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투명막입니다. 제작된 마스크에 코팅지를 입힌다고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 EUV는 극자외선(extreme ultraviolet)을 말합니다. 노광공정에서 EUV를 이용하면 더욱 미세한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현재 네덜란드기업 ASML만이 EUV 장비를 유일하게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1대당 2천억 정도이며, 주문해도 1년 반 이상 기다려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EUV를 다루는 것이 어렵습니다. 7 나노 이하의 작은 반도체 칩을 생산하려면 EUV 노광장비 없이는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더 작은 반도체 칩을 생산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겠죠? 그래서 EUV용 블랭크마스크와 펠리클을 연구개발 및 생산해서 반도체 생산 수율을 높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SML주가가 상승하는 것만으로 EUV의 중요성을 아시겠죠?

2. 최근 리포트리뷰

작년 연말 SK증권사에서 낸 리포트 이후로 언급이 없다가 6월 24일 하나금융투자 김경민 연구원의 리포트가 떴습니다. 제목이 이렇습니다. [오랜만에 문을 똑똑 두드립니다]

내용을 요약해보도록 할게요.

  • 분기별 매출은 2020년 4분기에 바닥 통과: 2020년 1~4분기까지 Q/Q기준으로 감소하며 각각 251, 229, 203, 192억 원을 기록하다가 2021년 1분기에 24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 선단 공정용 펠리클의 연구개발은 순항 중: 비메모리 선단 공정용 펠리클의 경우 2020년에 1세대 제품의 연구개발이 마무리되고 20201년에는 2세대 제품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에서 선단 공정 파운드리뿐만 아니라 DRAM에서도 EUV 장비가 도입되고 있으며, 미세화의 난이도가 증가해 업계 전체적으로 수율은 개선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 비메모리 파운드리의 미세화 수혜주로서 위상은 그대로!

 

이번 리포트는 눈에 띄는 코멘트는 없습니다. 하지만 매출은 바닥을 찍고 올해 1분기 반등을 했다는 것과, 펀더멘탈은 그대로이며 안 나오던 리포트가 나온 것에 전 의미를 뒀습니다. 2020년 12월에 SK증권에서 나온 리포트가 상세하고 긍정적이었습니다. 같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빠르면 21년 하반기에 EUV용 펠리클 양산매출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아래 한경컨센서스 링크 남겨드릴꼐요. 종목 검색하시면 리포트 전체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consensus.hankyung.com/

 

한경 컨센서스

 

consensus.hankyung.com

 

3. 실적 및 수급현황

자료출처: NAVER 금융

 

오랜만에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와 거래량이 터졌네요. Vi를 너무 오랜만에 봤어요...


4. 정리

비싼 EUV 장비를 사고, 그에 따른 EUV생태계에 투자 가능한 파운드리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TSMC와 삼성전자뿐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 상승을 위해서는 EUV생태계에 투자하여 반도체 생산수율을 높이는 것이 당연합니다. 삼성전자는 5 나노 공정이 안정화되면 EUV용 펠리클 사용을 검토할 것이고 에스앤에스텍의 펠리클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빠르면 2021년 하반기부터 펠리클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EUV용 블랭크마스크도 2022년부터 매출이 발생하게 되면 에스앤에스텍의 고성장을 볼 수 있겠죠?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EUV 장비 도입과 선단 공정 투자로 국내 EUV 용 펠리클 시장도 2021년 250억 원, 2022년 7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니 에스앤에스텍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에스앤에스텍 주주분들 파이팅입니다. 

 

[ 본 게시물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단지 저의 희망 회로일 뿐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